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모낭염 치료방법과 에스로반(무피로신) 사용후기

모낭염 치료방법과 에스로반(무피로신) 사용후기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건강과 건강한삶을 주제로 잡다보니

글이 자주 업데이트가 안되는데도 많은분들이 방문해주셔서 틈틈히

경험담 위주로 건강과 관련된 글을 꾸준히 올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오늘은 모낭염 치료에 대해서 얘기해보려 합니다.

 

 

 

 

제가 취미와 운동을 겸하여 수영을 좋아하는데요

수년전 수영을 처음배울땐 하루 2시간, 3시간 물속에서 연습하고 그랬어요

지금은 그렇게 못하고 있지만요

 

많은 이유중에 하나가 모낭염이 생겻을때

수영장에 가게되면 모낭염이 악화됩니다.

실제로 의사선생님께 여쭤보니 독한

화학물질(소독약) 때문에 두피가 약해지고

그렇게되면 쉽게 모낭염에 노출될수 있다고하네요.

 

그래서 요즘은 모낭염이 생기면 수영장은 과감히 쉽니다.

사실 염증반응은 과도한 운동으로인한 피곤함이

계속되면 잘 낫질않으니깐요.

 

저는 그것도 모르고 한참 열심히 수영할때

모낭염이 있어도 금방 낫겠지라고 생각하고

수영장도 가고, 치료 받을 시기를 놓쳐버렸네요.

그러다보니 지금은 다 나았다고 생각들었다가도

면역력이 약해지거나 좀 피곤하거나,

스트레스 받거나하면 모낭염이 목뒷쪽 두피쪽에

모낭염이 여기저기 생겨납니다.

이제 만성이 되었다고해야겠네요.

혹시 모낭염이 의심되면 꼭 병원가서 초기에

진료받고 처방받으세요 ^^

나중에 후회하십니다.

 

모낭염의 대표적인 증상이 한군데만 나는게 아니라

여기저기 조그맣게 생긴다는거에요.

이러한 모낭염 처음 생겼을때 병원을 찾아서 압출하고

일정기간(대략 1주일) 항생제를 복용하면

완치도 가능합니다.

그런데 초기에 치료하지않고 오래 냅두면

종기처럼 커지면서 아프다가 터지면

피나 고름이 나오기도합니다.

그러면 두피의 다른쪽으로 번질수도 있습니다.

 

여드름, 뾰루지와 다르게 모낭염이 생기면 일단

모낭염이 난 부위 근처가 함께 붓습니다.

그리고 살짝 건들기만해도 통증이 심하고요.

아주 심할경우는 몸에 열감까지 느낄수 있습니다.

특히 두피에 모낭염이 생기면

비누나, 샴푸를 주의해서 써야합니다.

최대한 자연원료를 사용한 샴푸를 사용해서

자극을 적게 주려 노력해야합니다.

 

최근에도 모낭염이 재발해서

이번에는 수술을 해서 완치될수 있으면 해야지

라고생각하고 병원을 찾았는데

모낭염은 피지낭종처럼 수술치료 하는게 아니라네요.

그래서 먹는항생제,크러벤액, 연고제 이렇게 3가지를 처방받아 왔습니다. 

 

우선 크러벤액을 보여드릴께요

 

 

크러벤(액) 소독제인줄 알았는데

블로그 방문해주신 손님께서 스테로이드제제라고 알려주셨네요

그래서 찾아봤더니 이렇게 나오네요

 

스테로이드 제제라서 2주이상 계속 바르면 안되는것 같아요

혹시라도 크러벤액 처방 받으시면 사용에 주의해주세요

 

 

머리를 깨끗이 감고 소독제(액체)를 한두방울

병변부위에 떨어뜨리는건데요.

정상 두피부분은 그냥 시원한 느낌인데,

모낭염난 부위에는 아주 따끔거립니다.

꼭 상처에 알콜을 부은느낌이랄까요.

왠지 소독되는 느낌적인 느낌 ^^

 

그리고 처방받은 에스로반 무피로신 연고입니다.

 

 

연고제를 보다보면 무피로신 이라는 글자가 새겨져있는 경우가 많죠.

무슨뜻인지 찾아봤습니다.

 

출처 - 네이버 건강백과

 

한마디로 피부에 바르는 항생제를 무피로신이라고 하나봐요.

 

위의 소독제로 소독후에 마르고나면

에스로반을 모낭염이 난 부위에 발라줍니다.

1일 2회정도 발라주면 된다네요.

아무튼 이렇게 3일정도 치료하니

염증도 가라앉고, 부었던 부위도 거의 가라앉았네요.

특히 먹는 항생제는 오래쓰면 항생제에도 세균들이 내성이 생겨서

좋지않기때문에 5일치 내복약 먹고 병원 내원해서 살펴볼 예정입니다.

 

모낭염에 많이 쓰는 후시딘겔이나 에스로반연고

둘다 모낭염 초기에는 효과가 좋습니다.

그렇다고 최초 모낭염으로 의심되는 증상이 있을때

연고제만으로 자가치료 하기보다는

병원에서 항생제까지 처방받아서 완전히 완치하는것이

만성모낭염으로 가는길을 막는길입니다.

 

모낭염으로 고생하시는분들께 도움이 되셨음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