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편도제거(편도적출)수술 관련 질문 베스트5

 

제 블로그에 와주시는분들 모두 건강정보

많이 얻어가시고 치유되시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편도제거(편도적출)수술, 편도선 수술에 관한

다양한 질문들에 대해 제가 직접느낀점을 적어볼까 합니다.

저는 편도수술 받은지 2개월이 넘어가네요 ^^

 

 

 

 

 

아래 사진이 구개편도 제거하는 모습이에요.

출처 :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이러한 구개편도 수술도 있지만, 코골이 수술의경우에는 아데노이드제거술도 있습니다.

출처 :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그럼 본격적으로 구개편도제거시 질문 베스트5 에 대해서 답해볼께요.

 

질문 1 : 편도수술하면 많이 아픈가요? 어느정도 아픈가요?

 

답변 : 네!

아주 많이아픕니다.

개인차이가 있지만 10일에서 2주정도 정상적인 생활이 힘들정도로 아픕니다.

피부에 상처가나서 딱지를 때어냈을때 쓰라림을 아시나요?

그런 쓰라림 X 10 정도의 통증이 약 열흘정도 계속됩니다.

뜨거운 인두같은도구로 생살을 지져서 떼어냈으니 얼마나 아플까요

그래서 수술후 이틀간은 무통을 맞고잇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에겐 진통제가 있잖아요. 진통제 맞을땐 그런저럭 참을만 합니다.

 

 

 

질문 2 : 편도수술전 주의할점이 있나요?

 

답변 : 이비인후과 수술은 우리가 느끼는 오감중 미각,후각과 가장 큰 관련있습니다.

그만큼 민감한 부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수술전에 의사선생님은 얘기해주시는데요.

특히 흡연중이신분들은 수술전후로는 담배를 피우시면 안됩니다.

혈액순환에 방해가되서 회복이 늦어질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술전에 영양보충을 많이하세요!

그냥 수술후 약 2주간 음식 제대로 못먹으니 미리 맛난거 많이 먹어두시라는 의미라기 보다는

수술이 끝나고나면 음식을 제대로 못먹어서 체중도 줄어들고 체력도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미리 운동과 영양보충으로 체력을 많이 키워두시는것이

빠른회복에 큰 도움이됩니다.

 

 

질문 3 : 목소리가 변했나요?

 

 

답변 : 네 목소리는 긍정적으로 바뀐것같아요.

수술전에 간호사분이 수술하면 일반적으로 목소리가 긍정적으로 변한다고 했는데

저는 실제로 좀 그렇네요.

저는 남들에 비해서 많이 큰 구개편도를 가지고 있었는데요.

수술후 한동안은 계속 편도있던 자리가 허전합니다.

그리고 가족들이 목소리가 예전에는 약간 웅앵? 맴돌다가 나오는 소리라면,

지금은 목소리가 좀 맑아졌다고 하네요.

맑아졌다기보다는 탁 트였다고 보는것이 맞겠네요.

 

그리고 수술 한달지나서 노래방갔었는데 ^^ 고음에서 삑사리가 많이났었는데요.

두달째즈음 가보니 고음이 팍팍 올라가는거에요.

노래에 자신감이 팍팍!!

 

 

질문 4 : 미각에 이상이 생기는경우가 있다던데요

 

 

답변 : 수술 한달정도까지는 미각에 이상이있습니다.

그리고 혀 뿌리부분이 아프기도 하구요.

도려낸 구개편도부분에도 미각신경외 각종 신경이 분포되어있는데

갑자기 없어지면 전에 느끼던 모든 미각을 느끼지 못할수도 있다고합니다.

저는 단맛을 제대로 못느꼈어요.

그래서 아이스크림을 먹어도 별로 달지가 않았다는... ^^

 

이러한 미각이상도 한달이 넘어가면서 점차 돌아옵니다.

2달정도되면 미각은 거의 돌아옵니다.

 

 

질문 5 : 정말 수술후에는 편도염이 안생기나요?

 

답변 : 네! 제가 원래 겨울이되면 한두차례 꼭 편도염을 앓아야만 겨울이 지나가는데요.

수술후 편도염이 없으니 그로인한 몸살, 감기 등이 오질 않네요.

다만 살짝 인후통이 잠깐 온적은 있어요. 푹자고나니 그건 나았어요.

이렇게 좋은데 왜 십수년을 편도염으로 인한 몸살감기로 고생하며 살았을까요? ㅠ

 

 

이상 편도제거(적출)수술에대해 많이가지는 궁금증 베스트 5 에 대해서

제가 느낀바그대로 말씀드렸습니다. ^^